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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사용환경

1. "온더라이브"를 활용하려면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나요?


온더라이브는 웹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온더라이브"를 활용하려면 어떤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나요?


- "온더라이브"는 크롬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크로미움 기반의 웹브라우져(크롬, 웨일, 엣지, 사파리 등)를 이용하여 온더라이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검색창에서 “온더라이브"를 검색 후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웹브라우져의 주소 표시줄에 https://www.onthe.live 를 직접 입력 후 접속할 수 있습니다.




3. "온더라이브" 서비스 업데이트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온더라이브"는 웹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될 경우에는, 웹브라우져를 새로고침 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 할 경우, 웹브라우저를 새로고침하면 업데이트가 됩니다. ※ 새로고침을 통해 업데이트가 안될 경우, 브라우져의 쿠키 및 케시를 삭제하면 자동업데이트 됩니다.




4. "온더라이브" 를 이용하기 위한 웹브라우져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안드로이드 및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기는 크롬 또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져를 권장드리며, 엣지 브라우져도 이용가능합니다. -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애플사의 기기(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는 사파리 브라우져를 권장합니다. ※위의 권장 브라우져가 아닌, 다른 웹 브라우져나 앱(네이버 앱 등)을 이용하여 온더라이브를 이용할 경우 일부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온더라이브"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온더라이브"는 웹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크롬, 웨일 또는 엣지 등과 같은 웹브라우져가 동작하는 기기는 모두 활용가능합니다. - 노트북 및 데스크탑 PC, 크롬북, 아이맥 및 맥북 등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패드 및 스마트폰, iOS기반 스마트패드 및 스마트폰 ※일부 구형 안드로이드 기기 중 최신 버전의 크롬 또는 웨일 웹브라우져 업데이트가 안되는 기기는 온더라이브 활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Windows8 기반 스마트 패드나 노트북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엣지 브라우져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온더라이브 사용이 어렵습니다.




6. "학생"들은 "어떤 기기"를 갖추어야 하나요?


- 실시간 쌍방향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서로 얼굴을 볼 수 있는 카메라 (웹캠 또는 카메라가 내장된 스마트기기 등)가 필요하며, 음성을 기반으로 한 의사소통을 위해 마이크와 스피커 또는 헤드셋 등이 필요합니다. - 스마트폰 역시 활용가능하지만,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은 선생님이 보여주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면서 상호작용하기에는 불편할 수 있기에, 화면크기가 크고, 키보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기기를 권장합니다.




7. 원활한 수업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자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 다양한 콘텐츠를 제시하면서 상호 작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기기보다 노트북 또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수업 환경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듀얼 모니터 사용을 권장합니다. - 진행하고자 하는 수업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은 환경을 갖추면 원할한 수업 진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칠판 강의 중심의 활용 환경 컴퓨터 또는 노트북 / 웹캠/ 삼각대/ 무선 마이크 - 디지털 자료 활용을 위한 기본 환경 컴퓨터 또는 노트북 / 듀얼 모니터 / 웹캠/ 헤드셋 또는 마이크+스피커 -실물 자료 및 디지털 자료 활용을 위한 환경 컴퓨터 또는 노트북 / 듀얼 모니터 / 실물화상기 또는 웹캠+수직거치대/ 헤드셋 또는 마이크+스피커




8. "온더라이브"를 활용할 때 듀얼모니터가 꼭 있어야 하나요?


모니터를 하나만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온더라이브"를 활용가능합니다. 단,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제시하고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쉽게 하기 위해서 듀얼모니터 사용을 권장합니다. - 모니터 1대 사용시 - 이용 방법 - 하나의 모니터에 온더라이브 서비스 프로그램과 콘텐츠 제시 프로그램을 창을 나눈 상태에서 동시에 실행시킨 뒤 방송 진행 - 화면공유 방법 중 ‘어플리케이션 공유’, ‘크롬 탭 공유’ 이용 - 모니터 해상도를 최대로 설정 * 모니터가 하나일 경우, 화면전체 공유를 선택하면 화면 중첩현상이 생길 수 있기에 이는 프로그램 오류가 아닙니다. - 모니터 2대 사용시 - 모니터1 - 수업용 콘텐츠 제시 - 화면공유 방법 중 전체 화면 공유 기능 이용 - 모니터1에 나타나는 모든 콘텐츠를 수업 자료로 활용 가능 - 권장 해상도 : 1280*720 - 모니터2 - 방송 제어, 모니터링 및 학생과의 상호작용




9. "온더라이브"를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0.5~1초 이내의 짧은 지연시간으로 실시간에 가까운 쌍방향 화상 수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더라이브"는 오프라인 수업 중 교사가 제시하는 콘텐츠를 교실에서 수업하고 있는 학생들의 기기에 전송하여 함께 시청하거나, 실시간 설문, 퀴즈 등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여 수업의 편의성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 실시간에 가까운 짧은 지연 시간은 출석수업, 블랜디드 수업, 하이브리드 수업 등의 다양한 수업 형태를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평상 시 출석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격수업으로 전환될 때, 장소만 바뀐 상태로 하던 수업을 그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0. "실물화상기"를 웹캠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실물화상기 중에서 USB영상장치로 인식되는 실물화상기는 웹캠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실물화상기는 웹캠으로 인식되더라도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1. 몇 대의 "웹캠" 연결이 가능하나요?


온더라이브는 교사의 수업 편의성을 지원하기 위해 사전 방송 화면을 5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최대 5개의 웹캠을 컴퓨터에 연결해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연결 가능한 USB영상장치는 최대 5대이며 컴퓨터 사용에 따라 달려질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로그인

1. 학생은 어떻게 "회원가입"을 하나요?


  • "온더라이브"는 교사 관리형 실시간 쌍방향 화상교육서비스로서 학생은 별도로 회원에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 학생은 선생님이 발급해 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담당 선생님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교사 별칭"은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로그인 할 때, 담당 선생님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선생님이 만든 식별 아이디입니다.




3. "교사 별칭"은 수정할 수 있나요?


  • "교사 별칭"은 회원 가입 시 만들게 되며, 만든 후에 수정 가능합니다.
  • "교사 별칭"을 수정할 경우, 먼저 교사로 로그인 한 후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별칭과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 후, 수정하면 됩니다. 수정이 되었을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4. 학생은 어떻게 로그인 하나요?


  • 학생이 로그인 할 때에는 교사의 Email 또는 별칭과 학생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단, 로그인 할 때, Email 또는 교사 별칭 둘 중 하나만 사용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두가지 방식 중 하나만 사용해야 합니다.)





기타

1. 동일 네트워크라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미러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경우 동일 네트워크 안에 존재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사용하고자 하는 두 기기가 하나의 와이파이 망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 "온더라이브" 서비스가 다른 실시간 서비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온더라이브"는 사전 방송 설정과 모니터링을 통해 교사가 전송하고자 하는 화면을 모니터링하여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방송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라이브 방송 서비스들은 이러한 기능이 없이 바로 방송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오프라인 교실에서 온더라이브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


온더라이브 서비스는 오프라인 수업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사와 학생이 사용하는 무선 네트워크를 분리하면 조금 더 원활하게 이용이 기능합니다.




4. "둘러보기"에서 "전체 학생"들이 음성을 듣거나 차단할 수 있나요?


2020.10월 중 "둘러보기"를 사용하면서 학생들의 영상과 음성을 함께 볼 수 있는 기능이 업데이트 예정이며, 교사가 전체 학생들의 소리를 끄거나 켤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업데이트예정입니다.




5. "모둠(그룹) 토의"가 가능한 소그룹 기능은 없나요?


학생들의 모둠(그룹) 학습 등을 지원하기 위한 소그룹 기능은 2020.11월 말까지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6. "둘러보기"를 상시 보거나 교사만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 둘러보기는 전체 학생들을 함께 볼 수 있는 기능인데, 교사가 수업 진행 중 필요한 경우만 사용하도록 의도하였습니다.
  • 둘러보기를 상시 볼 수는 없으며 교사가 둘러보기 방송을 눌러야만 볼 수 있습니다.
  • 교사만 따로 둘러보기를 통해 학생을 모니터링하는 기능은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7. "온더라이브"는 "배경흐림"이나 "크로마키" 기능은 제공하지 않나요?


해당 기능은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크로마키 기능을 통한 배경 합성 기능은 2020.11월 중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 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8. "대시보드"의 평가, 출석부 등의 기능을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나요?


해당 기능은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11월 중 유료 사용자를 대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활용팁

1. "온더라이브"에서 "iOS 기반 스마트 기기" 이용하기


Lonely Screen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아이패드 화면을 컴퓨터 화면에 미러링 시킨 다음, 온더라이브의 화면공유를 통해 수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아이패드 화면을 이용한 방송 화면 모습]





대시보드

1. "대시보드"의 수업 접속 현황은 무엇인가요?


  • "온더라이브"는 학생이 참여하여 수업 진행 중, 네트워크 사정으로 자신도 모르게 접속이 잠깐 끊어져도 자동으로 새로고침을 통해 다시 연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수업 접속 현황에서 접속 횟수가 많다는 의미는 해당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인터넷 환경이 불안정하거나 기기에 문제가 있어서 수업 중 끊기는 현상이 자주 있다는 의미입니다.
  • 교사가 이를 파악하고, 해당 학생이 수업 환경에 대해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는 자료 제공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수업진행

1. 수업중인데 "교사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방송 송출과 별도로 음성을 송출하기 위해서는 온더라이브 화면 하단의 [커뮤니케이션] 메뉴에서, 사용할 마이크 장치를 선택한 후 버튼을 눌러야만 음성 방송이 시작됩니다.




2. 화면을 송출하지 않고 "음성만 방송"이 가능하나요?


방송영상목록에서 주,부 방송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음성만을 이용하여 방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학생이 "볼륨 조절 버튼"을 눌러도 조절이 잘 안됩니다.


"온더라이브"는 WebRTC라는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서비스입니다. 이 기술의 특징으로 교사가 송출하는 소리를 일정한 수준으로 송출해 주기 때문에 미세한 볼륨 조절 없이 일정한 소리 크기를 유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4. 여러 개의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는데, 동시에 사용할 수 있나요?


[커뮤니케이션] 메뉴에서 마이크 장치 목록이 여러 개 나타나더라도, 선택한 하나의 마이크 장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컴퓨터에서 재생하는 소리와 교사의 목소리를 동시에 방송할 수 있나요?


방송 영상 목록에서 화면공유를 선택할 때 ‘오디오 공유'를 선택한 후, 마이크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와 교사의 목소리가 동시에 방송이 됩니다.




6. 수업을 하는 데 "컴퓨터의 소리가 방송되지 않습니다."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방송하려면 화면 공유에서 오디오 공유를 체크해야 합니다.




7. "어플리케이션 공유"를 했는데 "소리가 방송되지 않습니다."


  • 화면 공유 방법 중 어플리케이션 공유를 이용할 경우에는 화면만 방송이 되고,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는 방송이 되지 않습니다.
  •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방송에 이용하려면 화면 공유 방법 중 ‘전체화면 공유’, ‘크롬탭 공유‘ 2가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8. "둘러보기"에서 학생 얼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둘러보기나 질문하기 등에서 학생 얼굴이나 음성을 확인하려면 접속한 학생의 기기에서 카메라와 마이크를 허용해 주어야 합니다. [ 컴퓨터 크롬 브라우져에서 카메라 허용하기 ] [ 안드로이드 스마트기기의 크롬 브라우져에서 카메라 허용하기 ]




9. 학생이 "카메라를 허용"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둘러보기나 질문하기 등에서 학생 얼굴이나 음성을 확인하려면 접속한 학생의 기기에서 카메라와 마이크를 허용해 주어야 합니다.




10. "방송영상 목록 화면"은 학생들의 화면에 보이나요?


방송영상 목록 화면은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 설정 기능입니다. 이 목록은 학생들 쪽에서는 보이지 않고, 교사 화면에서만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11. "방송영상 목록 화면"을 가릴 수는 없나요?


수업 진행 중 방송영상 목록 화면이 진행에 방해가 될 경우에는 아래쪽의 방송영상목록 버튼을 한번 누르면 감춰지게 됩니다. 다시 버튼을 누르면 설정했던 화면 목록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12. "방송영상 목록"에 설정해 두었던 "웹캠 화면이 검정색"으로 나타납니다.


사전 설정 시에 정상적으로 나타나던 웹캠 화면이 검정색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원인 떄문일 수 있습니다.

  • 웹캠 사용 중 이동하거나 흔들려서 컴퓨터의 USB연결단자 부분의 접속에 문제가 생긴 경우 : 다시 방송 영상 목록을 설정하거나 USB를 뺐다가 잠시 후 다시 연결하세요.
  • 웹캠을 추가했더니 기존의 웹캠 영상이 검정색으로 나타나는 경우: USB전력 부족 현상일 수 있어서, 웹캠 하나를 제거하거나 다른 USB 포트에 웹캠을 연결합니다.




13. 전체 화면 공유를 했더니 "갑자기 화면이 여러 개 나타납니다."


  • 모니터 1개를 사용시 전체 화면공유를 하게 되면 방송되는 화면이 다시 방송되는 화면 중첩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오류가 아닙니다.
  • 모니터 2개를 사용하거나, 어플리케이션 공유, 크롬 탭 공유 등을 이용하면 중첩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한 개 사용시화면공유 할 때,화면이 여러 개 중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현상은 방송으로 나가는 화면을 다시 방송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4. "캔버스 기능"을 통해 화면에 그리거나 기록한 내용은 저장이 되나요?


방송 화면에 그림을 그리거나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수업 지원 도구인 캔버스 기능은 영상 화면 위에 필기가 가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내용이 별도로 저장되지는 않습니다.




15. 학생들의 "채팅"을 막을 수 있나요?


교사가 채팅창에 있는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여 [비활성화]상태로 바꾸면 학생들의 채팅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16. 학생과의 1:1 채팅이 가능하나요?


"귓속말"은 교사가 수업에 참여한 특정 학생에게만 1:1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귓속말로 보낸 대화는 다른 학생들의 채팅창에는 타나지 않습니다. 채팅창 옆의 대상 버튼을 클릭해서 전송할 대상을 지정하면 이용 가능합니다.




17. 학생들에게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보내려고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채팅창의 + 버튼을 누르면 URL전송 기능이 나타납니다. 이 URL전송 기능을 이용하여 구글 협업문서나 패들릿 공유 문서의 주소를 학생들에게 전송하여, 온라인 협업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8. "설문 조사"를 실시할 때 누가 입력했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설문조사는 익명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응답한 학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질문에 대하여 응답한 학생을 확인해야 할 경우에는 사전에 퀴즈를 제작하여 이용하면 응답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 "설문 조사 결과"는 저장이 되나요?


수업 중 진행되는 설문조사는 실시간 수업 중 학생들의 경향성을 확인하는 데 이용하는 임시적 방법입니다. 그래서, 설문조사 결과는 저장되지 않으며, 다음 설문이 진행되면 이전이 설문조사 결과는 지워지게 됩니다.




20. "출석 체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출석은 2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한 시각과 수업나가기 버튼을 누른 시각을 자동으로 체크하는 방식과 교사가 수동으로 출석 체크를 요청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21. "출석 체크 요청"은 여러 번 가능하나요?


수동으로 이루어지는 출석체크는 교사의 필요에 따라 수업 중 여러 번 요청이 가능하며, 해당 출석 체크 결과는 출석부 및 대시보드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출석을 했는데 출석부에 "입장시각" 또는 "퇴장시각"이 기록이 안됩니다.


  • 특정 학생의 아이디나 기기에서 자동 출석 체크가 안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순서에 따라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퇴장 시각이 기록이 안되는 경우: 수업 종료 후 학생 화면에서 ‘수업 나가기'버튼을 꼭 눌러주어야 합니다.
  • 입장 시각, 퇴장 시각이 기록이 안되는 경우: 학생이 사용하는 기기의 크롬 브라우져를 완전 삭제 후, 기기를 리셋하고 브라우져를 재설치하여 주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재 설치 후에도 같은 증상이 반복되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져를 설치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3. "등록된 수업 자료"는 수업 화면으로 불러올 수 없나요?


교사가 등록한 수업 자료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기기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는 용도로써, 해당 수업 자료를 수업 화면에 불러와서 활용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24. "웹캠"을 "실물화상기"처럼 이용하고 싶습니다.


온더라이브는 화면 영상을 좌우 반전, 상하 반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을 이용하면 웹캠을 수직으로 책상에 비춘 다음, 화면을 회전시켜 실물화상기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5. "부화면의 위치"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 부화면의 위치를 바꾸는 기능은 현재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 학생, 교사 모두 부화면의 크기를 바꾸는 기능은 지원하고 있습니다.
  • 교사의 필요에 따라서 부화면을 끄거나 켤 수 있는 데, 이때 부화면을 끄더라도 방송이 정지되는 것은 아니라서 다시 켜면 바로 부화면이 방송되게 됩니다.




26. "질문하기"와 "발표하기"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질문하기는 학생이 궁금한 내용이 있을 경우, 교사에게 질문 요청을 한 후, 교사가 질문 수락을 통해 해당 학생의 질문을 수용하는 경우입니다.
  • 발표하기는 교사가 특정 학생을 지명하여 학생에게 의견을 묻거나 대답을 하도록 교사 입장에서 지명하여 발표시키는 방법입니다.




27. "질문하기"와 "발표하기"를 통해 화면에 나오는 학생의 화면은 다른 학생에게도 방송이 되나요?


발표하기나 질문하기 등 화면에 해당 학생의 얼굴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 영상과 음성은 다른 학생 전체에게 동일하게 방송됩니다.




28. "온더라이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어떤 것이 있나요?


  • 온더라이브는 강력한 화면 공유 기능과 함께 여러 가지 USB영상 장치를 통해 입력받은 영상을 활용한 영상 송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컴퓨터 화면에 비추어지는 동영상 및 이미지, 인터넷 자료, 파워포인 및 유투브 동영상 등 모든 자료를 화면 공유를 통해 방송 가능합니다.
  • USB를 통해 연결되어 인식되어지는 다양한 영상 입력 장치 활용이 가능합니다. USB 웹캠, USB형 현미경, USB HDMI컨버터를 통해 입력받는 디지털 캠코더 영상 등 거의 대부분의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합니다.





퀴즈

1. "퀴즈"는 수업 중 만들 수 없나요?


  • 설문조사와 달리 퀴즈는 수업을 시작하기 전 교사가 오늘의 수업을 설계하는 단계에서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수업 전 미리 만들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수업 진행 중 퀴즈를 만드는 기능은 없습니다.
  • 수업 중 퀴즈를 만들어야 할 경우에는 크롬 브라우져에서 새 탭을 실행한 다음 온더라이브 사이트에 다시 접속 하여 퀴즈를 만들면 진행 중인 수업에서 새로 만든 퀴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퀴즈"와 "설문조사"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퀴즈"는 어떤 학생이 어떤 응답을 했는지 기록으로 저장이 되지만, "설문조사"는 수업 중 학생들의 반응과 경향성 등을 알아보는 즉흥적 조사의 성격이 강해서 어떤 학생이 응답했는지 확인이 안됩니다. 따라서, "퀴즈"는 응답자의 실명 확인이 가능하지만, "설문조사"는 익명으로 진행됩니다.




3. "퀴즈"는 "자동 채점"이 되나요?


퀴즈를 출제할 때 객관식 단답형, 객관식 다답형(선택형)의 경우는 정답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입력과 비교하여 정,오 여부를 자동으로 판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4. "퀴즈 결과"는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하나요?


수업 중 실시된 퀴즈의 결과는 자동으로 저장되며, 교사의 수업 메뉴 중 ‘퀴즈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고, 수업 후에는 대시보드를 통해 학급 퀴즈 통계 및 학생 개별 퀴즈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업만들기

1. "수업 만들기"를 하는 도중 "수업 만들기가 실패"로 나타납니다.


  • 수업 만들기가 실패할 경우 다음 부분을 점검해 봅니다.
  • 수업 시작 시각이 현재 시각 보다 이전의 시각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수업은 현재 시각 이후로 개설해야 합니다.
  • 참가 학생 그룹을 등록하였는지 확인합니다. 참가 학생이 없으면 수업 개설이 되지 않습니다.
  • 참가 학생이 속한 그룹의 인원이 0명인지 확인합니다. 학생 그룹을 편성할 때 그룹만 만들고 학생을 배정하지 않으면 참가학생 인원이 0명이 되기 때문에 수업 참여 학생이 없어서 개설되지 않습니다.




2. "수업 자료 올리기"를 통해 등록한 자료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 개설된 수업 목록 오른쪽 부분에 위치한 [더보기]를 클릭하면 수업 자료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곳에 등록한 자료는 학생들이 수업시간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자료 업로드 제한용량은 500M입니다.




3. 수업은 미리 만들어 둘 수 있나요?


향후 시작될 수업을 미리 만들어 둘 수 있고, 시작하기 전까지는 수업 정보를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4. 학생이 로그인 했는데 수업 메뉴에서 "수업듣기가 활성화가 안됩니다."


교사가 해당 수업을 시작하기 전까지 학생의 수업듣기 버튼은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교사가 수업을 시작해야 수업듣기 버튼이 활성화 되고 수업 참여가 가능하게 됩니다.




5. 설정한 수업 시작 시각이 지나면 수업이 자동으로 시작되나요?


설정한 수업 시작 시각이 지났어도, 교사가 수업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수업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6. 수업은 "다시 입장"이 가능하나요?


지나간 수업의 경우에도 교사가 수업을 종료하지 않았다면 교사나 학생이 해당 수업에 다시 참여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출석부/그룹

1. 출석부 등록용 "엑셀 파일"은 어디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출석부 메뉴에서 출석부 다운로드 부분을 누르면 현재 등록된 학생명단이 포함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지며 이 엑셀파일에 새로운 학생의 번호, 이름,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학생을 등록"할 때 번호는 어떻게 입력해야 하나요?


출석부에 등록하는 학생 번호는 학생을 구분하기 위하여 교사가 임의로 지정하는 번호입니다. 숫자와 영문을 이용하여 구분하기 편한 번호를 만들어 입력하면 됩니다.




3. 출석부에 등록된 학생을 "일괄 삭제"하는 방법은 없나요?


학생 명단이 입력되지 않은 출석부를 업로드 하게 되면, 파일 업로드 후 기존 등록된 학생을 삭제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때, [확인]을 클릭하면 기존 등록된 학생이 일괄 삭제됩니다.




4. 학생 명단을 쉽게 정렬할 수는 없나요?


출석부 상단의 [번호] [이름] 옆에 마우스를 가까이 가져가면 ↑↓기호가 나타납니다. 이 화살표를 누르면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이 됩니다.




5. "교과 담당 선생님"의 경우 담당 학생을 모두 등록해야 하나요?


교과 담당 교사의 경우, 담당 학생을 모두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반의 담임 교사가 학생들을 등록하여 그룹을 편성해 두었을 경우, 그 그룹을 공유 받아서 활용하면 됩니다.